[의학칼럼 4] 척추수술에 대한 부담, 내시경 수술로 줄일 수 있는 방법

척추질환 내시경으로 치료....2포트 척추내시경 수술

정명훈 | 입력 : 2018/02/08 [00:09]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을 잡고 움직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리한 운동, 신체 노화 등의 원인으로 디스크, 척추협착증 등의 척추질환이 생기게 되면 작은 활동조차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척추질환 경증의 경우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와 같은 비술적 치료를 통한 치료를 시도하며, 비술적 치료방법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기존 척추 수술방식에 두려움과 부담을 많이 느껴 수술을 미루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환자분들에게 부담없이 치료할 수 있는 신개념 ‘2포트 척추내시경 수술법‘이 있어 소개 해드립니다.

 

기존의 척추 수술은 피부와 근육 및 후방관절까지 절개한 뒤 수술을 진행하여 불필요한 인체 절개와 손상이 불가피 하였으나,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수술법이 바로 ‘2포트(Two Port) 척추내시경 수술법’입니다.

 

피부 절개 없이 2개의 구멍을 뚫어 내시경으로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수술법으로 한쪽에는 내시경을 다른 한쪽에는 수술기구를 넣어 치료합니다. 2개의 채널을 모두 이용해 광범위하고 빠른 치료가 가능하며, 기존의 원포트 내시경에서는 불가능한 반대편의 병변 또한 별도의 절개없이 동시에 양측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심부 병변 또한 기존의 절개 수술법과 동일하게 병소 확인 및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 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2포트 척추내시경 수술’의 장점은 내시경으로 근육을 절개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며고 근육과 조직 손상이 거의 없기에 수술 후의 통증이 적어 시술 후 3시간이면 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며, 내시경을 통해 병변만 정확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고령환자분들이나 기존 수술후에도 불편함을 느끼셨던분들도 ‘2포트 척추내시경 수술’을 통해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의 수술에 적용 가능합니다. 마취는 수술실에 대한 공포, 불안 등을 해소하기 위해 전신, 수면 마취를 권유하나 극소마취로도 가능합니다.

 

척추질환은 치료,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쪼그려 앉는 자세를 피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가벼운 걷기 등의 운동을 실천하면서 허리와 척추 근력을 강화하는게 건강한 척추 만들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리 저림, 발 시림, 종아리가 당기는 등 이상 징후가 발견 될 경우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정명훈 소장 ©오산시민신문

척추내시경센터소장

조은오산병원 신경외과

연세대 의과대학졸업
강릉아산병원 조교수
센트럴병원 주임과장
현대유비스병원 척추센터장
평창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주치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양창규의 연필線 47]대통령공약
주간베스트 TOP10